[강아지 건강] 강아지 헛구역질 원인 및 예방법

강아지 헛구역질

강아지 헛구역질 원인

1. 사레들린 경우

이 경우에는 강아지 켁켁거림 현상이 일어날수 있습니다.

강아지들이 만약 음식이나 물을 너무 빨리 섭취하면, 실수로 기도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침을 한 다음, 기침이 심해지면 헛구역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2. 매스꺼움

사람들과 비슷하게 강아지들도 매스꺼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보통에 경우에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매스꺼움 증상이 있다면 동물 병원에 가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대표적인 매스꺼움의 원인

• 긴 공복 시간 (답즙성 구토로 이어질 수 있음)
  • 이물질 섭취
  • 췌장염

3. 기관지염

기관지 감염으로 인해 강아지 켄넬코프(kennel cough)/ 기관지염을 일으키면, 심한 헛기침으로 이어져 결국 헛구역질까지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강아지의 마른 기침이나 헛구역질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고, 숨 쉬는 게 불편하다 생각 들면 병원에 가는 게 좋습니다. 기관지염은 걸리면 최대한 빨리 치료하는 게 좋은 편이며, 약물치료 그리고 백신을 통해 예방이 가능합니다.

*헛구역질과 기침이 헷갈리지 않는 것도 중요합니다. 보통 기침만 있을 경우에는 강아지의 복부는 가만히 있지만, 강아지 헛구역질을 할 경우 복부가 움츠러들 수 있습니다.

4. 심장병 (심장 비대증, 울혈성 심부전증)

심장이 너무 커지면 기관지를 눌러 자극하거나, 울혈성 심부전으로 인해 폐에 물이 차면 헛기침 그리고 헛구역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보통 동물 병원에 가서 엑스레이 그리고 초음파로 통해 정확하게 진단이 가능합니다. 만약 강아지가 심장병 그리고 기침까지 한다면, 울혈성 심부전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 및 증상이 겹칠경우에는 바로 동물병원에 내원을 하여 치료를 받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5. 고창증 (bloating)

강아지의 소화기관에 가스가 가득 차는 증상입니다. 만약 너무 팽창이 되면 매스꺼움이랑 소화기관 신경이 자극되어 구역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만약 고창증이 너무 심할, 주요 혈액에 압박을 가해 혈액순환이 안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됩니다.

고차증의 원인

• 과식: 만약 강아지가 평소보다 음식을 더 많이 섭취할 경우에, 소화불량으로 인해 배탈 및 위에 가스가 찰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고차증을 이르키며 강아지 헛구역질로 이어질수있습니다.
  • 이물질 섭취: 머리카락, 장난감 혹은 돌멩이 같은 이물질을 섭취 할 경우, 소화 장애 및 가스배출이 안되어 위에 찰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아지 근처에 이물질을 제거 함으로써 고차증 그리고 강아지 헛구역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고 탄수화물 식단: 만약 탄수화물을 과다 섭취할시에는 장내에 박테리아가 과도하게 자라나서 가스를 많이 배출할 수 있습니다.
  • 음식 섭취 후 과한 운동: 이는 흔히 말하는 GDV (gastric dilatation volvulus)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는 위가 꼬여서 가스 배출이 안되어, 위가 거대해져서 고차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는 결국에 강아지 헛구역질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헛구역질 예방법

강아지 헛구역질은 주의 깊게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이물질이 식도에 걸리거나, 호흡 고란 혹은 복부가 팽창해 있다면 위급상황일 확률이 높으니 주변 동물 병원으로 바로 가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만약 헛구역질이 가끔 하고, 심하지 않을 경우는 식단 조절을 통해 예방을 시도하는 걸 추천드립니다

1. 밥 먹는 속도 조절해 주기
  2. 이물질 섭취 안 했는지 확인하기
  3. 밥 한 번에 주지 말고 여러 번 일정한 시간대에 나눠서 주기

만약 헛기침이 심해서 헛구역질을 한다면 병원에 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기관지 영양제를 추천드립니다.

본아페티 브레스캡스 강아지기관지영양제 호흡기 기침 리버스스니징 캡슐 60정, DHA/EPA, 4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