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농피증 원인과 치료법 100% 이해하기

강아지 농피증

강아지 농피증이란?

강아지 농피증은 피부 질환으로 피부에 세균 감염이 존재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아지 농피증 (pyoderma)는 pyo “고름 농”과 “피부”를 의미하는 “더마”(derma)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농피증은 강아지들에게 비교적 흔한 피부 문제이고 다양한 품종과 연령대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천적으로 피부가 축처진 강아지들은 강아지 농피증에 더 취약합니다 (예: 퍼그, 불독, 코커스페니얼, 닥스훈트, 시츄).

강아지 농피증 원인

강아지 농피증은 다음과 같은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 박테리아의 과잉 증식: 박테리아는 개의 피부에 자연적으로 존재하지만, 특정 조건에서, 그들은 과도하게 증식하여 감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습기나, 피부가 서로 맞닿아있는곳들이 더 박테리아 증식에 취약합니다.
  • 외부요인의 피부 문제: 알레르기, 기생충 (벼룩, 진드기) 또는 호르몬 불균형과 같은 기존의 피부 문제는 박테리아 성장에 도움이 되는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열과 습기: 피부 주름과 같이 지속적으로 습하거나 따뜻한 피부 부위는 박테리아의 이상적인 번식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외상: 피부 부상, 긁힘 또는 물린 상처는 박테리아가 피부를 감염시키는 진입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박테리아 감염과 함께 곰팡이균 감염도 일어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농피증 증상

강아지 농피증 징후와 증상은 감염의 심각성과 종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 피부의 붉음과 염증.
  • 피부에 농포(작은 고름으로 채워진 돌기) 또는 구진(고름으로 채워진 돌기)이 형성됩니다.
  • 가려움증 및 불편함, 과도한 긁힘 또는 핥기로 이어집니다.
  • 피부의 크러스트 또는 스케일링.
  • 환부의 탈모
  • 감염된 피부에서 나는 불쾌한 냄새.
  • 치료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 깊은 농피증이 발생하여 궤양과 같은 더 심각한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농피증 진단

강아지 농피증을 진단하기 위해 수의사는 일반적으로 개의 피부에 대한 철저한 신체 검사를 수행합니다. 특히, 홍조, 농포, 스케일링, 그리고 탈모와 같은 질병의 특징적인 징후를 찾을 것입니다. 수의사가 강아지의 병력과 최근 식단이나 환경의 변화에 대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수의사는 다음과 같은 추가 테스트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세균 배양 및 민감성: 감염된 부위에서 샘플(스왑 또는 생검)을 채취하여 배양을 위해 실험실로 보내면 감염의 원인이 되는 특정 박테리아를 식별하고 어떤 항생제가 치료에 가장 효과적일지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 피부 스크래핑: 만약 수의사가 진드기나 다른 기생충 혹은 곰팡이균의 존재를 의심한다면, 그들은 현미경으로 피부를 검사하기 위해 피부 스크래핑을 할 수도 있습니다.
  • 알레르기 테스트: 수의사가 알레르기를 원인으로 의심할 경우, 잠재적인 알레르기 항원을 식별하기 위해 알레르기 테스트를 권장할 수 있습니다.

해당 진단 테스트를 통해 다양한 치료법이 사용될수 있습니다.

강아지 농피증 치료법

강아지 농피증 치료는 감염의 심각성과 근본적인 원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항생제: 배양 및 민감성 검사를 통해 감염을 유발하는 특정 박테리아가 확인되면 수의사는 적절한 항생제를 처방할 것입니다. 이것들은 감염의 범위에 따라 경구 또는 국소적으로 적용될 수 있습니다.
  • 약용 샴푸 및 스프레이: 환부의 피부를 깨끗하게 하고 소독하기 위해 약용 특수 샴푸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항균 항곰팡이 샴푸를 사용하여, 박테리아나 곰팡이의 번식을 줄이면서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항염증제: 어떤 경우에는, 수의사가 홍조, 붓기, 그리고 불편함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항염증제를 처방할 수도 있습니다.
  • 근본 원인 해결: 만약 표피가 알레르기나 기생충과 같은 근본적인 문제의 결과라면,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 이것들을 동시에 치료해야 합니다. 외부기생충 방지 바르는 제품을 처방할 가능성이 큽니다.

강아지 농피증 예방법

강아지 농피증을 예방하고 개의 피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고려하십시오:

• 규칙적인 손질: 정기적으로 강아지의 털을 닦는 것은 느슨한 털을 제거하고 매트와 피부 자극의 위험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 목욕: 강아지의 피부를 청결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순하고 애완동물 전용 샴푸로 목욕시키세요. 과도한 목욕은 피부의 천연 오일을 벗겨내고 건조를 초래할 수 있으므로 피하십시오.
  • 피부 주름을 깨끗하고 건조하게 유지: 피부 주름이 있는 개(불독과 퍼그와 같은 특정 품종에서 흔히 볼 수 있음)의 경우 세균의 성장을 방지하기 위해 이 부위를 청소하고 건조하는 데 각별히 신경을 쓰십시오.
  • 벼룩 및 진드기 제어: 적절한 예방 조치를 사용하여 벼룩, 진드기 및 기타 외부 기생충으로부터 개를 보호합니다.
  • 알레르기 관리: 만약 여러분의 강아지가 알레르기가 있다면, 피부 문제를 유발할 수 있는 알레르기 항원을 식별하고 관리하기 위해 수의사와 함께 일하세요.
  • 건강한 식단: 전반적인 피부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강아지가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을 갖도록 하세요.
  • 정기적인 동물병원 검진: 수의사를 정기적으로 방문하면 피부 문제가 확대되기 전에 조기에 발견하고 신속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농피증 연고, 샴푸

강아지 피부염 피부병 다라크림

다라크림은 미국 FDA 안전성 테스트를 통과했고, 항균 및 항진균 (곰팡이성)
100% 사멸시키는 효과가 있어 강아지 농피증 연고로 적합 합니다.

또한,해당 제품을 만들기 위해 총 15년이 걸렸으며, 제품의 효과는 뛰어나다는 후기가 자자합니다.
페록시덤 약용샴푸

해당 약용샴푸는 세균성 피부질환, 피부궤양, 습진, 피부 가질화 치료에 도움을 줍니다.

효과는 매우 뛰어나며, 사용법은 해당 제품을 약 5~10분간 바르고, 행궈주면됩니다.

증상에 따라 1회1일 ~ 1회1주 사용하며, 수의사와 상담을 통해 사용주기 조언을 얻을수 있습니다.

강아지 건강 필수 정보들

우리 집 강아지가 켁켁거리는 이유는?

우리 집 강아지 밤에 오줌을 지리는 이유는?

4 thoughts on “강아지 농피증 원인과 치료법 100% 이해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