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구내염 증상, 원인 및 치료법 100% 알아보기

고양이 구내염

고양이 구내염이란?

고양이 만성 치은염(FCGS)으로도 알려진 고양이 구내염은 고양이의 구강, 특히 잇몸과 입 안의 연조직에 영향을 미치는 면역 매개 염증성 질환입니다. 잇몸 라인에 영향을 미치는 일반 치은염과 달리 구내염은 입 뒤쪽과 목구멍까지 확장되어 영향을 받은 고양이에게 심한 통증과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구강 세균의 존재에 대한 면역체계 반응으로 인해 구강 조직의 만성적인 염증과 궤양이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고양이 구내염 증상

고양이 구내염 증상을 확인하는 것은 조기 발견과 치료에 필수적입니다. 일반적으로 주의해야 할 징후는 다음과 같습니다:

• 지속적인 구취 (후천성 구취): 구내염을 앓고 있는 고양이들은 구강 세균의 존재와 입 안의 염증 때문에 자주 악취가 나는 구취를 가지고 있습니다.

• 음식을 먹기 어렵거나 먹기 꺼려함: 구내염과 관련된 고통과 불편함은 고양이가 먹는 것을 피하거나 특정 종류의 음식, 특히 마른 키블을 섭취하는 것을 꺼리게 할 수 있습니다.

• 과도한 침 흘리기 (과다침): 고양이는 구강 통증과 염증의 결과로 과도하게 침을 흘릴 수 있습니다.

• 지속적으로 발을 핥을때: 고통스러워하는 고양이들은 불편함이나 고통을 나타내면서 발을 지속적으로 핥을 수 있습니다.

• 잇몸이 붉고 염증: 잇몸 염증은 구내염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잇몸이 빨갛게 부어오르고 고통스러워 보일 수 있습니다.

• 구강 궤양 또는 상처: 잇몸, 혀, 목 뒤에 열린 상처 또는 병변이 관찰될 수 있습니다.

• 출혈성 잇몸: 만져지거나 닦는 동안 염증이 있는 잇몸에서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체중 감소와 무기력: 고통과 먹는 것의 어려움 때문에, 구내염을 가진 고양이들은 체중 감소와 에너지 수준의 감소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구내염 원인

고양이 구내염의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불분명하지만, 여러 요인이 고양이 구내염의 발달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다음을 포함합니다:

• 치석과 치석 축적: 세균과 찌꺼기가 섞인 치석이 치아에 축적됩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치석으로 굳어져 잇몸 염증과 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세균 및 바이러스 감염: 구강 박테리아, 특히 치주 질환과 관련된 박테리아는 구내염에서 면역 체계의 염증 반응을 유발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칼리시바이러스와 같은 바이러스 감염은 또한 일부 고양이에서 구내염 발생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 면역 체계 장애: 지나치게 활동적이거나 비정상적인 면역 반응을 보이는 고양이들은 구내염에 걸리기 쉬울 수 있습니다.

• 유전적 성향: 일부 고양이들은 구내염이 발생하는 유전적 성향을 가지고 있을 수 있습니다.

• 만성 치은염: 치료되지 않은 치은염(잇몸 조직의 염증)은 관리되지 않은 상태로 두면 구내염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환경적 요인: 구강 위생, 스트레스 및 환경 자극제에 노출되면 상태가 악화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감염: 고양이 면역 결핍 바이러스 (FIV) 또는 고양이 백혈병 바이러스 (FeLV)와 같은 특정 바이러스에 감염된 고양이는 구내염에 걸릴 위험이 더 높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구내염 진단법

고양이 구내염의 조기 정확한 진단은 적시에 개입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수의사들은 고양이의 구강에 대한 철저한 검사를 실시하고 다음과 같은 진단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구강 검사: 수의사는 고양이의 입을 육안으로 검사하여 염증, 궤양 및 구강 병변의 징후를 찾습니다.

• 치과용 X선: 치아 방사선 촬영은 치아 흡수 또는 뿌리 농양과 같은 근본적인 치아 문제에 대해 치아, 뿌리 및 턱뼈를 평가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 조직검사: 일부 경우, 구강암과 같은 다른 가능한 질환을 배제하기 위해 영향을 받은 구강 조직의 조직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혈액 검사: 혈액 검사는 고양이의 전반적인 건강을 평가하고 근본적인 전신 상태를 감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구내염이 지속되었을 경우 높아져있는 염증 수치 그리고 빈혈수치를 검사할 수 있습니다.

• 병력 평가: 수의사는 알려진 면역 결핍 질환이나 바이러스 감염을 포함하여 고양이의 병력을 검토할 것입니다. 이는 구내염으로 이어져있을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구내염 치료법

구내염의 치료 계획은 상태의 심각도와 개별 고양이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집니다. 다양한 치료 방법이 고려될 수 있으며,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조합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 치아 추출: 심한 구내염의 경우, 고양이의 치아 전부 또는 대부분이 제거되는 완전 구강 추출이 종종 가장 효과적이고 치료적인 치료입니다. 비록 극적으로 들릴지 모르지만, 그것은 염증의 근원을 제거하고 통증으로부터 상당한 완화를 제공합니다.

• 항염증 치료제: 특히 질병의 초기 단계에서 통증을 관리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 약물 (NSAIDs) 또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가 처방될 수 있습니다.

• 면역 조절 약물: 면역 반응을 수정하고 염증을 줄이기 위해 사이클로스포린 또는 인터페론과 같은 약물이 처방될 수 있습니다.

• 항생제: 2차 세균 감염이 있는 경우, 더 이상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항생제를 처방할 수 있습니다.

• 레이저 치료: 일부 수의사들은 염증을 줄이고, 치유를 촉진하며, 영향을 받은 구강 조직의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레이저 치료를 사용합니다.

• 통증 관리: 통증 관리는 구내염이 있는 고양이에게 중요합니다. 당신의 수의사는 당신의 고양이의 필요에 맞춘 적절한 통증 조절 방법에 대해 논의할 것입니다.

• 지지적 치료: 구내염이 있는 고양이는 특히 체중 감소를 겪거나 먹는 데 어려움이 있을 때 수액 치료와 영양 지원을 포함한 지지적인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구내염 관리법

치과 시술이나 다른 치료를 받은 고양이는 원활한 회복을 위해 특별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여기 몇 가지 필수적인 사후 관리 방법이 있습니다:

• 부드러운 또는 촉촉한 음식 (습식): 구강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치유 과정 동안 고양이에게 부드럽고 촉촉한 음식을 제공하세요.

• 통증 관리: 고양이를 편안하게 유지하기 위해 처방된 통증 관리를 계속합니다.

• 정기 검진: 고양이 구내염 경과를 관찰하고, 입의 치유를 확인하고, 합병증이나 재발을 즉시 해결하기 위해 수의사와 후속 진료 약속을 잡으세요.

고양이 구내염 예방법

모든 고양이 구내염 사례를 예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다음과 같은 예방 조치를 통해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 정기적인 치과 관리: 치석과 치석 축적을 예방하는 것을 돕기 위해 정기적인 칫솔질, 치과 치료 및 장난감을 포함하여 고양이의 생애 초기에 치과 관리 루틴을 확립합니다.

• 전문적인 치과 청소: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수의사와 함께 예약하고, 필요한 경우 치석과 치석 축적물을 제거하기 위한 전문적인 치과 청소를 합니다.

• 균형 잡힌 식단: 구강 건강을 포함한 전반적인 건강을 지원하기 위해 고양이에게 균형 잡힌 영양가 있는 식단을 제공하세요.

• 고양이 구내염 초기증상: 구강 내 불편함이나 이상 징후를 초기에 발견한 경우, 문제가 악화되기 전에 즉시 수의학적 치료를 받으십시오.

• 환경: 스트레스와 불안이 구내염을 포함한 건강 상태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고양이를 위한 스트레스 없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고양이 구내염 방지 영양제

큐어애니케어 오랄앤 고양이 구내염 치주염 구강케어

해당 제품에는 치주 질환의 천연 백신이라는 난황, 락토페린, 그리고
천연초, 연자육 그리고 다시마가 들어가있어 고양이 구강건강을
전반적으로 관리해줍니다.

또한, 참치 그리고 프로바이오틱스까지 포함되어있어 소화개선과
염증관리까지 가능합니다.
닥터바이 오랄 고양이 구강케어 영양제

닥터바이는 이미 여러 반려묘 영양제 회사로 인증됬습니다.

해당 제품에는 카탈라아제가 포함되어있어 과산화수소 물과 산소로
분리 시켜, 통증완화 및 구강염증 감소를 시켜줍니다.

또한, 프로폴리스, 비타민 B군, 초유가 포함되어있어 세균 억제 및
면역 시스템까지 유지 시켜줍니다.

고양이 건강 필수 정보들

고양이가 가장 흔하게 걸리는 질병, 방광염 예방법 알아보기

고양이의 여드름, 턱드름 예방법 및 치료법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