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재채기 이유 및 치료법 100% 알아보기 (고양이 연속 재채기 및 콧물)

고양이 재채기

고양이 재채기란?

고양이 재채기는 사람과 마찬가지로 고양이의 반사 작용으로 공기와 종종 입과 코에서 소량의 분비물을 내보냅니다. 이물지 혹은 항원체를 제거하여 호흡기를 보호하도록 하는 자동 반응입니다.

고양이가 재채기를 가끔하는 것은 매우 정상적입니다. 그러나 만약 고양이가 재채기를 연속으로하거나 콧물 혹은 열 같은 다른 증상을 동반하면 질병에 걸렸을 확률이 있습니다.

고양이 재채기 증상

고양이 재채기는 여러가지 증상과 동반될 수 있습니다.

콧물:
만약 재채기와 콧물이 동반된다면, 색을 잘 봐야됩니다. 투명한 콧물은 초기 단계의 바이러스 감염을 나타낼 수 있는 반면 노란색 또는 녹색 배출은 종종 박테리아 감염을 나타냅니다. 만약 콧물에 피가 섞여 있다면 외상, 이물질 또는 종양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눈물:
콧물과 유사하게, 눈물의 색은 근본적인 원인에 대한 단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투명하고 물이 많은 눈물 배출은 바이러스 감염이나 알러지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반면, 두껍고 노란 또는 녹색 배출은 세균 감염을 시사할 수 있습니다.

식욕 감소:
호흡기 감염이 있는 고양이는 종종 음식 냄새를 맡는데 불편함이나 어려움 때문에 식욕을 잃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즉각적으로 해결되지 않으면 체중 감소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무기력증:
고양이들은 종종 활동성이 떨어지고 몸이 좋지 않을 때 잠을 더 많이 잡니다. 만약 고양이가 잠을 자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놀거나 교류하는 시간이 줄어든다면 질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기침:
재채기와 함께 일부 고양이들은 특히 호흡기 감염이나 천식이 있는 경우 기침이나 낑낑대기도 합니다.

열:
어떤 경우에는, 특히 재채기가 감염 때문이라면, 고양이가 열이 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고양이가 무기력해지고 식욕을 잃게 할 수도 있습니다.

얼굴이나 코를 향해 발을 내디딘다:
만약 이물질이나 치아 질환이 재채기를 유발한다면, 고양이는 불편함으로 인해 얼굴이나 코를 향해 발을 내디딜 수 있습니다.

구취:
이것은 종종 치아 질환의 징후이며, 만약 감염이 코의 통로까지 확장된다면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얼굴의 붓기나 기형:
흔하지는 않지만, 만약 종양이 재채기를 유발한다면, 고양이의 얼굴 한쪽에서 붓기나 기형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고양이 재채기 이유

1. 환경 자극제
고양이들은 예민한 코를 가지고 있어서, 작은 자극제도 재채기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자극제들은 먼지와 연기에서부터 향수, 청소 제품, 또는 심지어 특정한 종류의 고양이 쓰레기에서 나오는 강한 냄새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꽃가루, 곰팡이, 또는 다른 알레르겐에 노출되는 것도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바이러스 감염증
고양이 헤르페스 바이러스고양이 칼리시바이러스는 고양이에서 재채기의 가장 흔한 바이러스 원인입니다. 이 두 바이러스는 전염성이 강하고 열, 식욕 부진, 눈 염증을 포함하여 재채기 이상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전형적인 고양이 백신 접종 일정의 일부입니다.

3. 세균감염증
바이러스 감염보다 덜 흔하지만, 박테리아 감염은 고양이에게 재채기를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클라미도필라 펠리스는 재채기, 눈물 배출, 그리고 때때로 열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며, 고양이에게 클라미디아라고 알려진 감염으로 이어집니다. 다른 박테리아인 보르데텔라 기관지 패혈증은 재채기, 기침, 그리고 코 배출에 이르게 하면서, 개의 개집 기침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4. 진균감염증
곰팡이 감염은 고양이에게 재채기의 덜 흔한 원인이지만, 특히 면역 체계가 약한 고양이에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곰팡이 Cryptocococcus, Aspergillus, 그리고 Rhinosporidium은 모두 재채기를 포함하여 고양이에게 호흡기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치병
고양이 치아의 감염
은 때때로 비강 내로 확장되어 재채기와 콧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것은 윗니, 특히 송곳니와 앞 어금니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6. 알러지
고양이는 사람과 달리 알레르기 때문에 재채기를 자주 하지는 않지만, 특히 꽃가루나 먼지 진드기 등 흡입을 통해 알레르기 유발 물질에 노출되면 가능합니다.

7. 이물질
때때로, 고양이의 코 통로에 있는 이물질은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풀잎일 수도 있고, 작은 장난감 부분일 수도 있고, 흡입될 수 있을 정도로 작은 것일 수도 있습니다.

8. 종양
드물기는 하지만, 코 종양은 고양이에게 만성적인 재채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일방적인 코 배출, 코피 또는 얼굴 기형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양이 재채기 진단 방법

자세한 병력과 신체 검사는 재채기의 원인을 진단하는 첫 단계입니다.

수의사는 증상의 발현, 자극제나 감염원에 노출될 가능성, 그리고 다른 질병의 징후는 없는지를 물을 수 있습니다.

원인이 즉시 분명하지 않은 경우 다음과 같은 추가 진단 테스트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 감염 징후 확인을 위한 혈액검사
  • 이물질 또는 종양 여부를 확인하기 위한 X선 또는 초음파 검사
  • 비강내시경, 비강을 직접 들여다보는 시술
  • 조직검사 또는 비강 배출 또는 조직 배양

고양이 재채기 치료법

고양이 재채기는 다양한 원인이 있을수 있습니다. 그 원인을 정확하게 찾고 맞는 치료법을 실행해야됩니다.

• 환경 자극제 치료: 가능하면 자극제를 식별하고 제거합니다. 이는 고양이 배변통을 변경하거나 특정 제품이나 향수를 피하거나 먼지를 줄이기 위해 공기 청정기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 바이러스 감염 치료: 고양이의 많은 바이러스 감염은 수분과 영양을 포함한 보조적인 관리를 통해 관리됩니다. 항바이러스제 또한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백신 접종은 일부 바이러스 감염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박테리아 감염 치료: 일반적으로 항생제로 치료됩니다. 특정 항생제는 감염을 일으키는 박테리아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곰팡이 감염 치료: 곰팡이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항진균제를 사용합니다. 구체적인 약과 치료 기간은 감염을 일으키는 곰팡이의 종류에 따라 달라집니다.

• 치과 질환 치료: 치과 질환은 세척, 환치 또는 기타 구강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종종 항생제는 관련 감염을 치료하기 위해 투여됩니다.

• 알레르기 치료: 알레르기가 재채기를 유발한다면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확인하고 가능하면 피해야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나 스테로이드제도 증상 조절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 이물질 치료: 이물질이 재채기를 유발한다면 제거해야 합니다. 이는 물체의 위치와 크기에 따라 진정이나 마취를 수반할 수 있습니다.

• 종양 치료: 비강종양의 치료는 수술, 방사선 치료, 화학요법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치료 계획은 종양의 종류와 위치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고양이 기관지 영양제 추천

닥터바이 캣 브레스 고양이 재채기 영양제

강아지 건강 필수 정보

강아지 살리는 응급대처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