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증상, 백신, 치료법 100% 알아보기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최근 이슈 –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최근에 서울 관악구에 있는 동물 보호소 고양이 3마리에게 고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되었습니다.

또한 최근 서울시에 한 동물병원에서 조류인풀루엔자가 의심되는 고양이 10마리중 3마리가 H5 (고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인됬다고 나왔습니다.

현재 정부에서는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의 추가 확산을 막기위해 노력을 하고 있으나, 과연 우리의 반려묘들은 안전한지 알아보겠습니다.

과거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 폴란드

과거에는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가 활발히 발견되었지 않았지만, 종종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비교적 최근인 7월 16일날 폴란드에서도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이미 몇차례 발견되었습니다.

2023년 6월 27일, 폴란드 IHR 국립 초점은 전국의 고양이에서 특이한 사망에 대해 WHO에 통보했습니다. 7월 11일 현재, 46마리의 고양이와 1마리의 사로잡힌 카라칼로부터 47개의 샘플이 검사되었으며, 이 중 29마리가 인플루엔자 A(H5N1)에 양성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14마리의 고양이가 안락사 된 것으로 보고되고 있으며, 11마리가 추가로 사망했으며, 마지막 사망은 6월 30일에 보고되었습니다. 고양이가 바이러스에 노출된 출처는 현재 알려지지 않았으며, 유행성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고양이가 바이러스에 노출된 출처는 현재 알려지지 않았으며 유행성 조사가 진행 중입니다. 감염원에 대한 여러 가능성이 있는데, 이 중 고양이는 감염된 새나 환경에 직간접적으로 접촉했거나 감염된 새를 먹거나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을 먹었을 수 있습니다. 당국은 모든 잠재적인 출처를 조사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어떤 것도 배제하지 않았습니다. 정보를 얻을 수 있는 25마리의 고양이 중 2마리는 야외 고양이, 18마리는 발코니, 테라스 또는 뒷마당에 접근할 수 있는 실내 고양이, 5마리는 외부 환경에 접근할 수 없는 실내 고양이였습니다. 7마리의 고양이가 야생 조류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진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증상

H5N1 또는 조류 독감으로도 알려진 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는 고병원성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고양이의 감염 증상은 다양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다음을 포함합니다:

• 무기력과 약점
  • 식욕부진
  • 호흡곤란
  • 기침과 재채기
  • 비강 및 눈물 배출
  • 위장 징후(구토, 설사)

이러한 증상은 다른 일반 고양이 호흡기 질환을 모방할 수 있으므로 조기 발견과 적절한 진단이 중요합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원인

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의 주요 원천은 감염된 새, 특히 가금류와의 접촉입니다. 고양이는 감염된 새를 섭취하거나 오염된 표면이나 물에 노출되거나 감염된 동물과의 밀접한 접촉을 통해 감염될 수 있습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진단방법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진단방법은 동물병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특히 다른 고양이 호흡기 질환과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를 진단하려면 철저한 검사가 필요합니다. 수의사는 다음 절차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신체 검사: 임상 증상 및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평가합니다. 청진, 열 체크 등을 통해 고양이가 조류인플루엔자에 감염됬었을 가능성을 봅니다.

• 혈액 검사: 조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체의 존재를 감지합니다. 그리고 PCR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인합니다

• 면봉 샘플: 바이러스의 비강 및 목구멍 분비물을 검사합니다. 그리고 PCR 검사를 통해 바이러스의 존재를 확인합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치료법

현재 고양이를 위한 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한 구체적인 항바이러스 치료는 없습니다. 고양이가 감염과 싸우고 회복하는 것을 돕기 위해서는 지원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여기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수액 요법: 설사나 구토로 인해 탈수증이 걸릴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수액 요법으로 수분 공급과 전해질 균형을 유지합니다.

• 영양 지원: 고양이는 아프면 식욕감퇴가 일어납니다. 그러나 3-4일 정도 음식을 안먹으면 간에 지방이 너무 많이 쌓여 간의 기능을 상실할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식욕을 촉진하고 소화가 잘 되는 음식을 제공합니다.

• 항생제: 2차 세균 감염을 예방하거나 치료하여 증상을 완화 시킵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예방법

다음은 몇 가지 필수적인 예방책입니다:

• 야외 출입 제한: 야생 조류 및 가금류와 같은 잠재적인 감염원에 대한 고양이의 노출을 최소화합니다.

• 격리: 집에 새가 있다면, 고양이로부터 멀리 떨어뜨려 놓으세요, 특히 새가 병의 징후를 보인다면요.

• 위생: 새를 다룬 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정기적으로 고양이의 음식과 물 접시를 닦습니다.

• 예방 접종: 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에 대한 예방 접종은 감염의 위험과 질병의 심각성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고양이 인플루엔자 예방접종

백신 접종은 잠재적으로 치명적인 감염 으로부터 고양이를 보호하기 위한 사전 예방적 접근입니다.

수의사는 질병을 일으키지 않고 면역 반응을 유발하도록 설계된 안전하고 효과적인 고양이 조류 인플루엔자 백신을 투여할 수 있습니다. 면역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부스터샷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조류인플루엔자 사람한테 옮길수 있나요?

국가 수준에서 감염된 고양이에 대한 노출에 따른 인간 감염 위험은 일반 인구에서는 낮고, 고양이 소유자 및 적절한 개인 보호 장비를 사용하지 않고 H5N1 감염된 고양이(예: 수의사)에 직업적으로 노출된 사람은 낮거나 중간 정도로 평가됩니다.

고양이 인플루엔자 대비를 위한 고양이 면역력 향상제

마이펫닥터 고양이 네바에토닉 면역력 종합영양제

타우린, 아미노산, 오메가-3, 유산균이 함류되어있고 코엔자임 Q10

그리고 이뮤노월, 비타민이 들어가있어 종합영양제로서 충분한
역할을 합니다.

전반적인 면역력을 향상 시키고, 건강관리를 위한 영양제품입니다.
오델리뮨 강아지 고양이 영양제

보스웰리아, 코엔자임 Q10, 키토산, 타우린 등 면역력 강화에 제일
좋은 원료들만 포함되어 있습니다.

효과는 이미 수많은 후기들로 인증되어있고 가격 또한 착한 편입니다.

고양이 건강 필수 정보들

우리 집 고양이 입냄새가 너무 심하다면?

언제나 찾아올수 있는 고양이 심장병 예방하기